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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낭의 피팅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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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오디환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7-03-30 09:11 조회1,281회 댓글5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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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낭의 피팅 

 

배낭의 내용물을 적절하게 무게 배분하여 배낭에 팩킹(내용물 채워 넣기)을 한 이후에 필요한것은 백패커의 몸에 맞게 배낭을 피팅(배낭을 몸의 사이즈에 맞게 조절)하는 일입니다. 아무리 적절하게 내용물을 무게 밸런싱하여 패킹하였다고 해도 그 배낭을 몸에 맞게 피팅하지 않으면 이동시에 몸에 고통을 주게 됩니다.

 

 

※본 강좌에서는 사이즈 결정형 배낭인 미스테리랜치의 글래시어, 그리고 원사이즈로 사이즈 조절의 폭이 큰 배낭인 툴레의 가이드포스트75의 두가지 배낭을 예로 들어 강좌를 진행하겠습니다.

 

 

1. 배낭 사이즈의 선택

 

- 배낭은 제조사별로 또는 모델별로 여성용과 남성용이 통상적으로 따로 있으며 또한 제조사와 모델에 따라 하나의 성별 안에 사이즈별로 상이하게 배낭을 제조하는 경우도 있고 원사이즈로 나와 사이즈 조절이 가능한 배낭이 있으므로 이점을 유의하여 선택하여야 한다.

 

● 여성/남성 배낭의 구분

 

보통의 배낭은 사이즈별로 구분된 배낭이건 원사이즈 배낭이건 간에 상관없이 통상적으로 최소한 여성용과 남성용 배낭이 구분되어 나온다. 배낭 구입시에는 이점을 확인하여 잘못 구입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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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테리랜치의 글래시어 배낭은 배낭별로 사이즈가 다르지만 또한 남자용 여자용 배낭이 따로 만들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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툴레의 가이드포스트 75리터 배낭은 원사이즈 배낭임에도 불구하고 남자용 여자용은 따로 만들어진다. 

 

 

● 사이즈별 배낭/ 프리사이즈 배낭

 

배낭의 종류에 따라 사이즈가 고정되어 있어 각각의 배낭에 사이즈가 다르게 나오는 배낭이 있는가 하면 원사이즈 또는 프리사이즈라는 이름으로 배낭은 한가지 사이즈밖에 없지만 그 배낭에서 사이즈를 조절해서 사용할 수 있는 배낭도 있습니다. 각각의 사이즈가 다른 배낭이라면 먼저 자신의 몸의 사이즈를 측정한후 몸사이즈에 맞는 사이즈의 배낭을 구매하여야 하며 프리사이즈 또는 원사이즈 배낭은 구입후에 배낭을 조정하여 자신의 몸에 배낭을 맞춰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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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테리랜치의 대표적인 배낭인 글래시어의 경우 같은 남성 배낭 안에서도 토르소(나중에 자세히 설명)와 허리 사이즈에 따라 4가지의 상이한 사이즈의 배낭을 제조해서 판매하므로 구입전에 자신의 사이즈를 아래의 사이즈 조견표를 통해 파악한후 구입하여야 한다. 사이즈 조견표를 봐도 확신이 안서면 전문 매장에 가서 정확한 사이즈를 진단 받아야 한다. 그러나 여기서 한가지 더 부연 설명을 하자면 하나의 사이즈 안에서도 미세한 조정이 가능하므로 사이즈 조견표에서 신장과 허리 둘레로 대충 맞게 사면 약간의 조정은 가능하므로 너무 고민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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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하려 하는 사람이 남성이라면 일단 남성용을 선택한 후 위의 사이즈 조견표를 봅니다. 

제가 만약 미스테리랜치의 글래시어 배낭을 선택한다면 저는 키가 174이고 허리 둘레가 30정도 이니 M사이즈를 선택하면 되겠군요. 굳이 토르소를 힘들게 측정하지 않아도 국내의 사이트를 통해 배낭을 선택하신다면 신장과 허리 사이즈를 통해서 선택하셔도 큰 오차는 없고 나머지 미세한 조절은 사이즈가 결정된 배낭에서도 어느 정도는 조절이 가능하지 걱정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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툴레가 만든 가이드포스트75 배낭의 경우 일단 성별에 맞는 배낭을 선택한 이후에는 따로 사이즈가 없습니다. 어깨넓이, 토르소, 그리고 힙벨트 사이즈까지 모두 한가지 사이즈 배낭에서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2. 정확한 프레임 사이즈 선택 또는 조절

 

적절한 사이즈의 배낭을 구입한 후에는 배낭에 패킹을 한후 피팅을 진행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배낭의 피팅은 "절대로" 빈가방으로 하셔서는 정확한 피팅이 되지 않습니다. 상황이 여의치 않아도 반드시 최소한 10킬로그램 이상의 짐을 패킹하신 후 피팅하셔야 합니다. 가장 정확한 피팅은 실전과 똑같은 무게와 장비를 넣고 피팅하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무게가 무거울수록 중력의 법칙에 따라 배낭이 밑으로 더 쳐지기 때문입니다. 빈 배낭으로 피팅하면 다 맞는듯 보이나 실제로 실전 패킹을 하면 피팅이 많이 틀리게 됩니다.

 

배낭의 피팅은 아래의 순서로 진행합니다.

 

 

① 토르소 사이즈의 측정

 

토르소(TORSO)란 쉽게 말해서 사람의 몸에서 골반을 포함한 하체와 목을 포함한 머리를 제외한 순수한 몸통의 등쪽의 곡선 길이를 말합니다. 더 정확하게 말하면 토르소란 골반뼈 상단 끝선에서 목뼈 맨 아랫부분 (보통 "C7"이라고 함) 까지의 곡선 길이를 토르소 라고 합니다. 

 

토르소는 아래와 같이 맨아래 목뼈에서 골반 최상단 끝선까지의 길이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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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 아래 목뼈(C7)를 확인하는 방법 

 

아래의 사진과 같이 고개를 앞으로 숙였을때 볼록 튀어나온 뼈가 바로 "C7"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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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르소를 측정할때는 혼자 측정하기에는 좀 힘들고 다른 사람이 아래의 그림 같이 줄자로 측정해주는 것이 정확합니다. 혼자서 측정하거나 줄자가 없는 경우는 테이프로 등에 토르소의 길이만큼 붙인후 띠어서 자에 대어 측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다른 사람이 줄자로 측정해주는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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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배낭을 토르소 사이즈에 맞춤

 

먼저 사이즈가 어느정도 결정되어 있는 미스테리랜치의 글래시어를 예로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미스테리랜치의 배낭의 경우 이미 신장과 허리 둘레로 어느정도 사이즈가 맞는 배낭이므로 약간의 조정을 통해 미세조정만 하면 됩니다.

 

미스테리랜치의 배낭은 대부분의 배낭이 같은 방식으로 토르소의 길이가 조절 가능합니다.

 

미스테리랜치 배낭은 배낭의 등판의 별도의 주머니에 아래의 사진과 같은 플라스틱 판이 들어 있고 이 판을 이용해 어깨 밸트부분과 배낭 등판 사이의 벨크로(찍찍이)를 분리한후 어깨 벨트 부위를 위아래로 움직여 토르소의 길이 조절이 가능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스테리랜치 배낭의 등판에는 아래의 사진과 같이 벨크로를 분리하는 용도의 플라스틱 판을 보관하는 주머니가 있습니다. 이 주머니에서 판을 꺼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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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나서 등판과 요크사이로 이 판을 찔러 넣어 벨크로를 분리 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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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아래와 같이 어깨벨트부분이 등판에서 위아래로 움직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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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깨 벨트를 잡고 위로 쭈욱 잡아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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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당히 많이 올라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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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테리 랜치 배낭의 토르소 길이 조정은 혼자 하는것보다는 다른 사람이 옆에서 보면서 도와주는것이 빠르고 편하지만 혼자서도 여러번의 시행착오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먼저 멜빵과 요크의 몸체(등판부분)의 경계지점이 어깨의 날개뼈에 오게끔 조절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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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나서 힙벨트를 아래의 사진과 같이 골반뼈 상단을 감싸쥐는 높이로 조절한 후 버클을 채워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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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은 방식으로 반복 하면서 정확한 토르소 사이즈를 맞출 수 있습니다.

귀챦아 보이긴 하지만 한번 맞춰 놓으면 이후 다시 조절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 다음은 프리사이즈인 툴레의 가이드포스트 75의 토르소 조절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툴레 가이드포스트75의 토르소 길이는 대부분의 남자의 토르소 길이가 커버되는 43CM~56CM 범위에서 조절이 가능 하도록 디자인 되어 있습니다. 

 

가이드포스트75의 토르소 조정 방식은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먼저, 등판에 벨크로로 붙어 있는 어깨 벨트를 아래의 그림과 같이 아래서부터 양쪽을 띠어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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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그 아래에 또 한장의 파란색의 스킨이 있습니다. 그림의 노란색 원 부분의 손잡이를 잡고 위로 뜯어 올린후 띠어 올려서 잡고 있는 부분을 하늘 방향으로 치켜 올립니다. 그러면 어깨벨트 양쪽이 배낭 위로 올라 가면서 토르소의 길이가 늘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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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의 그림과 같이 어깨 벨트가 위아래로 이동하는 알루미늄 스테이 (배낭의 척추)에 눈금자가 있습니다.눈금자에서 보이듯 43센치에서 56센치 까지 축소/확장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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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의 경우 키가 174CM 정도 입니다만 43센치가 저의 경우에는 맞습니다. 

 

 

 

③ 배낭을 메고 각종 스트랩 조절

 

먼저 배낭을 피팅하기전 향후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간단하게 배낭의 각부위의 명칭을 알아보겠습니다.

 

 

배낭의 등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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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낭의 앞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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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르소의 셋팅이 끝난후에는 실제로 배낭을 메고 조정을 합니다.

이후 조정은 2가지의 방법이 존재합니다. 어떤 방법으로 하던 상관 없습니다.

 

첫번째 방법 : 힙벨트 길이 조정 --> 어깨 벨트 길이 조정 --> 로드리프트 조정 --> 가슴벨트 조정

 

두번째 방법 : 어깨 벨트 길이 조정 --> 힙벨트 길이 조정 --> 로드리프트 조정 --> 가슴벨트 조정

 

 

 

[힙벨트 길이 조정]

 

힙벨트는 아래의 그림의 빨간선으로 표시된 골반뼈 상단끝에서 3센치 가량위로 올라오게 위치시킨후 스트랩을 당겨 고정시킵니다.

아래의 그림의 빨간선에 허리벨트의 중간이 오게 위치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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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의 그림에서 보는바와 같이 허리벨트를 위치 시키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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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이 힙벨트를 올바르게 위치시키면 힙벨트의 버클은 배꼽을 가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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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낭은 힙벨트로 배낭 전체의 하중의 약 80~90%로 들게 됩니다. 배낭은 어깨로 드는것이 아닙니다.

어깨벨트는 배낭 전체 무게의 10~20%만 부담하게 됩니다. 따라서 힙벨트의 올바른 위치 선정은 피팅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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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깨벨트 길이 조정]

 

어깨벨트는 먼저 어깨벨트가 어깨의 둥그런 라인에 벨트의 쿠션이 밀착되게 위치합니다. 이때 어깨 벨트의 쿠션과 어깨 사이에는 틈이 있어서는 않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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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나서 어깨벨트 하단에 있는 좌우의 어깨벨트 길이조절 스트랩을 동시에 아래로 당겨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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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깨 벨트를 조절하여 줌으로써 배낭 전체가 위로 치켜올려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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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깨벨트는 위의 힙벨트의 위치가 변경되지 않는 선까지만 조절하셔야 합니다.

 

 

[로드리프터 조정]

 

로드리프터는 배낭 상단을 몸쪽으로 밀착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어깨위의 로드리프터 조절 스트랩을 앞쪽으로 당겨주어 배낭 상단이 등에 밀착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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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때 로드리프터는 어깨의 상단 수평면에서 45도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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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때 로드 리프터가 45도 보다 각이 작거나 너무 크거나 또는 로드리프터를 당겼을때 어깨벨트 쿠션과 어깨사이에 틈이 생기면 배낭의 피팅(주로 토르소 길이 조절 실패)이 잘못되어 있는것입니다.

원사이즈 배낭의 경우 로드리프터를 장착하는 배낭쪽의 고정 버클이 상단과 하단으로 나뉘어져 있으므로 로드리프터의 각이 45도 보다 크거나 로드리프터를 당겼을때 어깨벨트 쿠션과 어깨사이에 틈이 생기면 로드 리프터를 아래의 사진과 같이 배낭의 아랫쪽 버클로 위치변경해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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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슴벨트 조정]

 

가슴벨트 조임끈은 이동중에 어깨벨트가 어깨 바깥쪽으로 벌어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너무 강하게 조이면 가슴에 압박이 와 숨을 쉬기가 불편하므로 어깨 벨트가 바깥쪽으로 벌어지지 않을정도로 고정만 한다는 느낌으로 채워 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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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깨벨트의 위치는 목의 끝선과 어깨 바깥 끝선의 중앙지점에서 약간 목쪽에 가깝게 위치하시는것이 편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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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후기 사용된 사진과 일러스트레이션은 제가 촬영한 사진 그리고 도이터 배낭, 미스테리랜치, 툴레, REI 등에서 발췌하여 사용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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