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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트의 종류와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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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오디환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7-03-24 11:13 조회612회 댓글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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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트의 종류와 선택

 

 

 

보통 백패킹에서 가장 중요한 장비 3개를 일컬어 BIG 3 라고 합니다.

BIG3는 1.배낭, 2.텐트, 그리고 3.침낭 입니다.

 

 

에어매트는 백패킹장비의 BIG-3 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반드시" 있어야 하는 필수장비 입니다.

에어매트 없이 여름을 제외한 계절의 백패킹에서는 잠을 따뜻하게 잘 수 없으며

쉘터에서 하는 리빙 공간에서 밥을 먹거나 이야기를 하는 시간에 좌식으로 앉아 있을 경우 겨울에는 엉덩이가 시려워서 견딜 수 업습니다.

 

 

매트는 일반적으로 잠을 잘때 바닥의 냉기를 막기 위해 침낭 밑에 까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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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겨울철 차가운 땅바닥의 냉기를 차단하며 쉘터에서 리빙생활을 할때 방석 용도로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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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말입니다. 

 

 

이 빅쓰리 중에서 단독으로 사용할 수 없는 장비가 한가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침낭" 입니다. 

 

오늘은 침낭을 사용시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매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침낭을 사용하는데 왜 매트가 필요할까요?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매트가 필요한 이유

 

 

침낭은 입고 다니는 다운쟈켓이 아니고 입고 누워자는 용도 입니다.

즉... 침낭의 바닥면은 항상 납작하게 눌린다는 말이지요.

침낭의 충전재인 (예를 들어)구스다운(거위 가슴털)은 공기를 머금었을때만 보온이 가능합니다.

 

 

구스다운 (거위 가슴털)의 확대한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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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그림은 충전재의 한가지인 구스다운 (거위 가슴털) 입니다.

 

구스다운의 입자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공기를 머금었을때만 보온력을 100% 발휘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누워자는 사람의 체중으로 인해 납작하게 눌린다면 보온력이 급격하게 떨어지고

이렇게 되면 겨울철 땅바닥의 냉기가 그대로 몸에 전달되어 추워서 잘 수 가 없습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만약에 침낭에 들어가서 아래의 그림과 같이 땅바닥에 등을 대지 않고 잘 수 있다면 매트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몸을 둘러싸고 있는 침낭의 충전재가 눌리지 않고 따뜻한 공기를 머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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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현실적으로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침낭에 들어가서 몸의 무게로 누르면 침낭의 아랫부분은 눌리게 되고 그러면 충전재는 따뜻한 공기를 머금지 못하고 눌려버리고 그러면 보온효과는 급격히 떨어집니다.a73ebca49dc0f86fce4b5c8cf7c02516_1490320

 

 

이러한 이유로 아에 침낭의 밑바닥에는 충전재를 소량만 넣거나 넣지 않고 에어매트를 고정시켜 사용하는 모델도 있긴 합니다만 사람에 따라서는 침낭에 들어가서 침낭과 함께 이리저리 뒤척거리면서 구르는 사람도 있으므로 이건 일부 잠버릇이 좋은 사람에게만 해당될 수 도 있으므로 예외로 하겠습니다. 그래서 바닥의 냉기를 차단하기 위해 에어매트가 필요한 것입니다.

 

 

 

 

 

 

2. 매트의 알밸유 (단열지수)

 

매트의 종류나 형태 그리고 소재를 결정하기 전에 가장 중요한것이 알밸유(단열 지수) 입니다. 단열지수란 겨울의 찬 땅바닥과 침낭의 따뜻함을 차단해 줄 수 있는가를 나타내주는 숫자 입니다.

 

알밸유의 숫자가 높을 수록 단열지수가 높고, 단열지수가 높으면 보통 매트가 두꺼워지거나 무거워지는데, 단열지수가 높으면서도 가볍고 부피가 작은 매트가 있기는 합니다만 그대신 가격이 올라갑니다.

 

R-value는 (온도변화X면적X시간)나누기(열손실) 이고 기술적으로, R-VALUE란 열 손실 저항 성능의 단위입니다. R-VALUE가 높을수록, 열 손실 저항 성능은 높고, 그 재질은 좀더 좋은 단열재인 것입니다. R-VALUE는 여러 매트리스를 비교하는데 유용하긴 하지만, 표준적인 측정수단인 이 R-VALUE는 각 브랜드마다 측정 테스트가 통일되어 있지 않습니다. 여러 제조사의 알밸유를 비교할 때는 이점을 사전에 인지하고 선택 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3 계절용과 겨울용 매트리스는 R-VALUE 최소 3.0, 여유있게 보면 4.0을 기준으로 구분 합니다.매트리스가 최소한의 단열 효과를 가지면서 보온을 유지하려면 최소한 알밸유가 1.5는 되어야 합니다.

 

아래의 조견표는 알밸유와 각 알밸유가 차단할 수 있는 온도를 나타내는 일람표 입니다. 메이커에 따라서 다소 차이는 있습니다.

 

엑스페드사의 R-VALUE/적정온도 일람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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써머레스트사의 R-VALUE/적정온도 조견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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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매트중 가장 높은 알밸유와 가장 작은 부피와 무게를 가지는 미국 써머레스트의 네오에어 엑스썸 으로 알밸유는 5.7이고 무게는 430그램 입니다. 이정도면 가히 최상급의 에어매트라고 할 수 있겠죠. 알밸유가 5.7정도 되면 실질적으로 사용해본 결과 혹한기 침낭을 사용할 경우 영하 20도에서도 춥지 않게 잘 수 있었습니다.

 


써머레스트의 네오에어 엑스썸 머미형 레귤러(R) 사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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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밸유를 좀더 자세히 알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알밸유가 높고 가벼운 매트리스의 경우 매트 안에 구스다운을 충전하여 단열 효과를 높이기도 합니다.

 


엑스페드사의 에어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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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에어매트의 단면을 보면 아래와 같이 천연 충전재가 충전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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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매트의 종류

 

백패킹에서의 매트는 크게 3종류로 나누어 집니다. 

 

 

 

(1) 에어매트

 

바람을 불어서 매트에 공기를 넣어 공기층으로 바닥의 냉기를 차단하는 방식의 매트 입니다. 

 

에어매트의 최고의 장점은 역시 바람을 뺀 상태에서의 수납 사이즈가 아주 작고 무게가 가볍다는 점이고 이러한 이유로 에어매트가 가장 많이 선호되는 매트의 종류라고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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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에어매트의 결정적인 단점을 역시 펑크가 되겠군요. 특히 실펑크가 나게 되면 아주 골치가 아프죠. 자가수리를 하거나 제조사에 A/S를 보내야 하는데 소비자 과실이냐 아니냐를 놓고 씨름을 하는 경우도 왕왕 있습니다. 에어매트가 한겨울에 펑크가 나서 바람이 빠지면 정말 난감합니다. 추워서 잘 수 가 없기 때문이죠.. 이럴때를 대비해서 리페어킷을 들고 다니는 방법이 있습니다만, 사실상 자다가 일어나서 펑크부분을 찾는다는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에는 임시방편으로 배낭을 밑에 매트대신에 깔고 버티는 방법도 있긴 합니다. 허리는 좀 아프겠죠. ㅠㅠ

 

매트등을 수선할 수 있는 수선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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써머레스트의 영구 수리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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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트를 수선하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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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매트의 형태는 머미형과 사각형이 있습니다. 

 


위의것이 머미형, 아래것이 사각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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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에어매트에는 사이즈가 있어 길이와 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잠을 잘때 뒤척이거나 움직임이 많으신 분들은 4각형 에어매트의 엑스라지 사이즈를 추천드립니다.

 

바람을 불어 넣는것은 작은 사이즈의 머미형 기준으로 25호흡 정도를 불어 넣으셔야 하며 이 과정이 결코 쉽지많은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에어펌프를 들고 다니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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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충식 에어매트

 

자충식 에어매트는 기본적으로 매트 안쪽에 충전재가 들어 있고 바람을 약간 넣는 방식으로 간단하게 말하면 발포매트와 에어매트의 중간쯤되는 매트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에어매트에 비해 바람을 불어넣는 호흡수가 적어 20호흡 이내로 매트가 완성되긴 하나 단점은 역시 패킹시에 안쪽의 충전재의 부피로 인해 에어매트만큼 작게 패킹이 되질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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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충식 매트의 장점은 매트를 펴서 공기주입구를 열어 놓는것 만으로도 어느정도의 공기가 자동으로 유입되어 바람을 불어 넣는 횟수가 적다는 점 이외에도 한가지가 더 있습니다.

 

자충식 매트는 안쪽에 충전재가 있어 설명 펑크가 나서 바람이 센다고 하더라도 충전재로 인해 어느정도의 단열 효과는 유지 한다는 점이 되겠습니다.

 

다만 한가지 특이사항은 모든 자충식 매트가 안에 많은양의 충전재가 들어있는것은 아니고 제조사와 모델에 따라 틀리므로 이점은 제조사의 상세 페이지를 보고 구매를 결정하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3) 발포매트

 

 

발포매트는 가벼운 무게와 저렴한 가격, 그리고 바람을 불어 넣을 필요가 없다는 점입니다만, 반면에 패킹 부피가 크고 에어매트에 비해 알밸유가 낮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보통 동계용으로는 부족하며 3계절용으로 사용하는것이 적절합니다.

 

발포매트는 둘둘 말아 패킹하는 형태와 접는 형태의 두가지 형태가 있고 그 큰 부피때문에 배낭 외부에 수납하는것이 보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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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매트의 형태

 

매트는 그 형태에 따라서 사각형과 머미형으로 나누어 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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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미형은 사각형에 비해 같은 제조사의 같은 모델 기준으로 무게와 부피가 작고 작은 알파인 텐트에 수월하게 들어갑니다. 다만 4각형의 매트는 그 사이즈에 따라 엑스라지 사이즈인경우 알파인 1인용 텐트에 들어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면시 몸을 많이 움직이고 뒤척이는 분이 무리해서 머미형 매트를 사용할 경우 잠을 자다가 매트에서 떨어져 (다치지는 않습니다만) 추위에 잠을 깰 수 있으므로 사각형 큰 사이즈를 구매하시는것을 고려해 보셔야 합니다.

 

엑스페드사의 사각형 매트의 사이즈 참조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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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3종류의 매트의 기본적인 종류에 따라서 장단점을 표와 다이어그램으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매트의 종류에 따른 장단점 비교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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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트의 종류에 따른 장단점 비교 다이어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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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특이한 매트

 

(1) 초소형 매트

 

 

겨울을 제외한 영상 5~10도 정도 이상에서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매트로 이런 형태를 가진 매트도 있습니다. 이런 매트는 일반적인 에어매트에 비해 부피와 무게가 다소 줄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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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침낭에 매트를 고정하는 밴드가 달려 있는 경우

 

이런 경우는 매트는 일반적인 매트이나 침낭측에 밴드가 달려 있으므로 특이한 침낭으로 봐야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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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베게가 달려 있는 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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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손으로 누르는 펌프가 달려 있는 매트 

 

이부분을 발로 누르는 사람도 있습니다만 손으로 눌렀을때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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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상반신만 사용하는 매트

 


맨위에 있는 매트는 상반신만 사용하는 매트로 일반 매트 사이즈의 절반 길이 밖에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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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타 

 

에어매트를 이용해 좌식 의자를 만드는 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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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매트 밑에 까는 백패킹용 야전 침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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